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천연기념물

천연 기념물 석굴암

by 땅부자대장 2023. 12. 12.

천연 기념물 석굴암 (제24호)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석굴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사찰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며 독특한 역사와 가치를 기지고 시대의 종교적인 배경를 반영하고 있습니다.이러한 사찰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귀중한  문화,예술 종교적 의미를 부여합니다.

 

천연 기념물로 지정된 사찰에는 ,시대의 의 종교적인 배경과 함께  불교 사찰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고려시대와 신라시대에 세워진 사찰들의 비중이 많고 건축양식이 독특하여 예술 작품으로써의 가치와 한국의 불교문화를 이해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개요

 

석굴암은 대한민국의 1962년 12월 20일 천연기념물 제 2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석굴암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에 위치한 사찰인 불국사 내에 있는 동굴사찰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천연기념물 중 하나입니다. 석굴암은 8세기에 건립된 사찰로, 신라시대의 불교문화와 예술을 대표하는 유적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굴암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그 중요성과 가치는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는 석굴암이 신라시대의 불교 예술의 최고 수작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석굴암은 동굴 내부에 있는 석조불상들로 유명합니다. 특히, 대현전에 있는 석조여래좌상은 석굴암의 대표적인 명물로, 높이 약 18.22m에 이르는 대형 불상입니다. 

석굴암의 건축 양식은 대형 동굴 내부에 다양한 규모의 사당과 회랑이 배치되어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석굴암은 불교 신자들에게는 중요한 성지로 여겨지며, 매년 다양한 종교적인 행사와 의식들이 이곳에서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불교 신자들은 석굴암을 찾아 성찬하고, 명상과 수행을 실천하며, 종교적인 신앙실천의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석굴암은 국내외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굴암은 그 독특한 아름다움과 역사적 가치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경주시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석굴암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유산으로, 그 가치와 중요성은 우리 모두에게 큰 자부심과 보람을 선사합니다.

석굴암은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보존하고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석굴암 설명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 10년(751) 에 당시 대상이었던 김대성이 창건 을 시작하여 혜공왕 10년(774)에 완성하였으며, 건립당시에는 석불사라고 불리워졌으며 신라 경덕왕은 그의 재위기간 (742~765)동안 신라의 불교예술이 전성기를 이루었고 

그외  다보탑, 삼층석탑, 황룡사종 등 많은 문화재들이 만들어졌습니다.

 

석굴암 석굴은 신라 불교예술의 전성기에 이룩된 걸작으로 건축, 수리, 기하학, 종교, 예술 등이 결합되어 더욱 돋보이며 석굴암 석굴은 국보로 지정되어 관리되며,석굴암은 1995년 12월 불국사 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동동등재 되었습니다.

 

석굴암의 정의!!

 

석굴암의 명칭은 대한민국 경상남도 군위군의 불교사찰인 석굴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석불암은 고려시대에 건립된 사찰로 석가모니불을 모신 대불전 과 다양한 불상과 석조물로 장식된 동굴식 사찰입니다.

 

석굴암은 한국의 불교문화유산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중요한 사찰로 꼽히며 세계문화유산인 유네스코에도 지정되었습니다. 석불암은 경주시에 위치한  유서깊은 불교사찰로 동굴내부의 각양각색의 불상과  석조물로 유명합니다.

 

석굴암은 고려시대 고려화랑 사찰 중 가장 유명한 사찰로 불교의 역사와 문화 및 그아름다움과 역사적 가치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찿은 명소입니다.

 

불교신앙과 예술의 결합체이며 특히 석가모니불은 그아름다움과 규모 로 유명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평화와 안식을 선사합니다.

 

 

석굴암의 유래!!

 

고려시대인 75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당시에는 신라와 통일신라의  통일이 이루어지고 불교가 국교화되면서 불교 사찰이 많이 건립되었고 경주지역 에 위치한  석굴암은 당시의 왕실과 귀족들의 지원을 받아 건립된 사찰이었습니다.

 

당시의 정치적인 배경과 왕실의 지원, 불교의 종교에 대한 중요성에 기인하여  신라와 통일신라는 불교를 통해 국가의 안정과 번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불교를 중시하는, 사찰건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석굴암은 왕실과 귀족들의 지원으로  건립되었으며 건축기술과 조각 기술의 뛰어난 수준을 보여주고있고 불교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신앙심을 고취시키는 장소로도 활용되었습니다.

 

 

석굴암의 구조와 조각된 불상!!

 

석굴의 구조는 입구인 직사각형의 전실.

원형의 주실 이 복도통로로 연결되어 있으며, 360 여개의 넓적한 돌로 원형주실의 천장을 교모하게 구축한 건축기법으로 세계에 유례가 없는 뛰어난 기술입니다.

 

토함산 중턱 백색의 화강암 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석굴 만들어  그 공간에 석가여래불상을 중심으로

보살상, 제자상, 역사상, 천왕상등 40구의 불상 조각. 현재 38구만 존재합니다.

 

석굴의 입구에 해당하는  좌,우 (팔부신장상) , 통로 좌,우 (금강 역사상) , 동.서.남.북 수호신(사천왕상)

주실의 안 에는 본존불인 석가여래불상.

주실의 벽면에는 (천부상 2구. 보살상 2구. 나한상 10구)

본존불 뒷면 둥근벽 (십일면관음보살상)

 

원숙한 조각기법과 사실적인 표현으로 형상화된 본존불, 화려하게 조각된 십일면관음보살상, 용맹스런 인왕상, 위엄있는 사천왕상, 유연하고 우아한 보살상,개성있는 표현의 나한상 등 내면의 깊고 숭고한 마음을 간직한 모습으로 조각되어있읍니다. 보는 이들에게 자비와 평화를 느끼게 하는것 같읍니다. 

 

 

 

 

 

 

 

 

 

 

 


.

 

 

반응형

'한국의 천연기념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기념물 소나무  (0) 2023.12.17
천연기념물 화엄사  (0) 2023.12.15
천연 기념물 황새  (0) 2023.12.12
한국의 천연기념물 지정  (0) 2023.12.10
천연 기념물 두루미 (제203호)  (0) 2023.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