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화성 서유리 공룡발자국 지역.화석지.유적보호

by 땅부자대장 2024. 11. 6.
반응형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

 

화성 서유리 공룡발자국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지는 2007119일 지정. 등록된. 천연기념물로, 전남 화순군 북면 서유리 산 147-5번지147-5 일대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화석지는 약 99천만 년 전 백악기 후기에 발견된 약 60여60 개 정도의 육식공룡과 초식공룡의 발자국으로 특징짓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1,500여 점의 발자국은 다양한 종류의 생활흔적화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다른종류의 생활흔적화석과, 땅이 메말라 자표면이 갈라진 화석, 물결화석, 등 퇴적층이 잘되어있어 학술적인 가치가 매우 높은 곳입니다.이곳은 공룡발자국 화석과 함께 동물이 기어 다닌 흔적의 물결자국 등의 다양한 퇴적구가 발견되는데 흐르는 물이나 파도에 의해 퇴적물이 쌓이며 지층의 표면에 만들어지는 물결모양의 구조는 그 당시의 환경이나 물의 통로 등을 연구하는 자료로 활용한다고 합니다.이 지역은 과거의 지질학적 활동이 남긴 흔적들과 함께 현재의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고 있는 자연보호구역으로써 한국의 남해지역은 인간이 살기훨씬전인 중생대 백악기 (약 1억 4천만 년~6천5백만 년 전)에 공룡들이 살았던 여러 흔적이 잘 보존되어 있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새발자국. 공룡알. 공룡뼈등 다양한 종류의 화석들이 있어 , 세계최대의 규모라 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민국 정부, 외 지자체,는 2002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전목록에 등재시켰으며 2008년부터 본격적인 세계자연 유산 등재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공룡발자국 화석산지가 세계자연유산인 유네스코에 등재될 시에는,국제적으로 인정받고 보호되는 대상이 되며 ,연구활동의 증가. 국제적인 과학 협력강화,화석정보의 공개와 교육, 등 공룡발자국 화석산지의 유네스코 등재는 공룡에 대한 지식이 확장되고, 그 시대당시의 생태와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다 합니다.

 화석지 의 발자국

 공룡발자국 화석지는 한국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유적지로, 공룡의 발자국이 남아 있는 유서 근원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천연기념물 제26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산사태 등 자연력에 의해 발각된 공룡 발자국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화석산지에서는 생태학적인 가치가 매우 높은 다양한 종류의 생활흔적화석들이 함께 발견됩니다. 또한 퇴적층이 잘 보존되어 있고  한 지역에서만 이미 1,500여 점 이상의 육식공룡과 초식공룡 발자국을 찾아낸 것으로 화성 서유리 공룡발자국 화석지는 매우 귀중한 자원이며, 그 가치를 인정받아 보존 및 관리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 곳입니다. 공룡발자국화석의, 화석들은 운암동과 탄천동 일대에서 다수가 발견되었습니다. 화성시  공룡발자국 화석지는 자연환경과 함께 자유롭게 침식하고 있는 바위를 통해 수많은 공룡 발자국이 보존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곳에서는 약 1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공룡 발자국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옛날  생명체들이 어떻게 생활했는지 엿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특히,  공룡발자국 화석지에서는 방문객들이 직접 발판 위를 걷거나 손으로 만져보면서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초식공룡인 "브라키오사우루스"에 대해 알아보자면, 이 공룡은 지금까지 알려진 공룡 중에서도 거대한 몸과 긴 목을 가졌고 공룡중에서도 가장 크며 높은 나무의 잎을 먹기 위해 목을 뻗치는 특이한 행동을 하였음을 추정하며,그 시대의 나무들의 키는 얼마나 컸는지 추정이 안될 정도이며 이 공룡의 화석으로 인한 연구로 그 시대의 생물다양성과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렇게 다양한 공룡화석들이 9천만 년 전의 시. 공간을 초월하여 지금 우리의 눈앞에 그 형상들을 남겨서 보여주는 것에 말할 수 없는 경이로움을 느끼며 , 각각의 화석들이 그들의 생태. 행동. 진화에 대해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면서,이 시대 의 우리들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며 화석들을 통해 과학연구와 이를 분석하여 공룡시대의 생물 다양성과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유적보호의 필요성

이 지역 공룡발자국 은 당시 채석장 공사 현장에서 1999년도에 발견되었으며 공룡들의 생활흔적이 잘 보존되어 있는 화석산지입니다. 공룡이 살던 이 지역의 환경은 화산활동이 자주 일어난 건조한 기후의 큰 호수의 가장자리였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다. 이 화석산지에서는 "테리조사우루스"라는 크기가 아주 크고 강력한 어금니를 가진 육식공룡이 발견되었는데 거대한 몸체와 긴 다리 작은 앞다리 날카로운 이빨로 빠른 사냥을 하였음을 추정하며, 공룡발자국과 공룡뼈에서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줍니다. 공룡발자국 화석산지는 공룡의 행동을 연구할 수가 있고 ,공룡이 얼마나 빨리 달리고 걸었는지를 계산하여 알 수 있고, 공룡이 싸울 때 육식공룡은 날카로운 발톱을 이용하지만 초식공룡은 발톱이 뭉툭하여 어떻게 사냥을 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공룡의 발자국은 마르지 않은 진흙층 위에 발자국을 깊게 남긴 후 땅이 마르고 굳은 후 홍수나 화산폭발이 일어나면 그 위에 퇴적물이 쌓이고, 쌓이면서 그 모습이 드러난다고 합니다.공룡의 겉모습은 육지의 동물 중에서 가장 크고 길며 무겁고 아주 무서운 동물이었을 것이며 학자들 중에는 공룡이 파충류가 아니었을 것이라는 설 도 있다고 합니다.초식공룡인 "브라키오사우루스"에 대해 알아보자면, 이 공룡은 지금까지 알려진 공룡 중에서도 거대한 몸과 긴 목을 가졌고 공룡중에서도 가장 크며 높은 나무의 잎을 먹기 위해 목을 뻗치는 특이한 행동을 하였음을 추정하며,그 시대의 나무들의 키는 얼마나 컸는지 추정이 안될 정도이며 이 공룡의 화석으로 인한 연구로 그 시대의 생물다양성과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서유리는 공룡 발자국 화석으로 유명한 곳으로, 진주갓 모양의 색색의 발자국화석이 많으며 오랜 세월 동안 잘 보존되어 왔습니다.  유적 보호는 역사와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정하고 지켜나가야 합니다. 생태계. 보전과 유적 보호는 우리 모두의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그것들을 계속해서 지켜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