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의 지정 조건
천연기념물로 지정되기 위한 조건으로는 자연적.으로는자연적. 생물적 가치가 뛰어나야 합니다.. 특정지역이나 지역사회, 국가적으로 문화, 역사,,역사, 지리 등의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관리나 보존이 필요하고 보존이 어렵거나 위기에 처한 상태이어야 합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 국가적인 보호대상으로 관리되며 그 지역이나 생물들은 중요한 자연유산으로 인식되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관 리 보호하며 천연기념물을 훼손하거나 파괴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반인들의 접근을 제한합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 국가적으로도 중요한 자연 유산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지역은 중요한 관광자원으로 인식되어 관광산업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시 지역주민들의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어떤사람은 그들의 지역이 자연적으로 소중하다는 인정받는 느낌과 지역의 환경보호와 보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하는 사람과, 또다른 일부주민들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것이 그들의 일상생활에 제약되는 부분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든다면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지정될 시 건축물이나 개발계획에 제한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재보호법은 다른 법보다 우선인 상위법이기 때문인 것입니다. 따라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지역주민들의 반응은 다양하며 이는 지역주민들의 관심사와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은 공론화와 협의 과정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천연기념물의 지정
한국의 천연기념물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생물들을 보존하기 위해1962년 "문화재보호법"에 근거하여 지정되었습니다. 한국의 천연기념물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자연유산을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해 지정되는 제도입니다. 천연기념물은. 한국의 대표적인 자연유산 중에서도 특히 보존이 필요한 자연환경이나 생물들을 대상으로 지정됩니다. 이러한 지정은 지역사회나 국가들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해와. 과정을 거쳐 지정된 한국의 천연기념물종류로는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이 있고 낙동강, 한강, 청평호섬: 제주도, 울릉도, 독도계곡. 폭포: 낙동강계곡, 설악산폭포동굴: 굴뚝나무동굴숲: 샤려니숲, 가리왕산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기암괴석으로는 동굴암, 대천해안절벽, 석촌호수 해안절벽: 성산일출봉, 정동진 해안절벽사찰: 경주불국사, 경복궁, 창덕궁이 있고 화산으로는 한라산, 지라산, 백두산굴뚝나무동굴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자연적인 형성과 보존된 동굴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한국에서 가장 큰 동굴로 알려져 있으며, 특이한 형상과 아름다운 석순, 석쇠 등으로 관광객의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사려니숲은 자연적인 아름다움, 평화로운 분위기로써 로 유명한 천연기념물이며 산책과 휴식을 즐기기에 적합한 장소이며 ,, 현재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천북로 525에 위치합니다. 한국의 천연기념물의 종류는 위에서 제시한 것 외 에도 수백 개가 지정되어 있으며,, 국립공원. 자연보호구역. 생태보존지역. 문화재보호구역 등 다양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연환경의 다양한 형태 속에서 국가와 관련기관에서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보존과 보호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새로운 천연기념물의 추가나 일부 천연기념물의 폐지로 인해 인해 수치는 변동될 수가 있습니다. 지리산의 위치는 대한민국의 경상남도와 전라남도 사이에 걸쳐있으며 높은 산봉우리와 깊은 계곡,, 풍부한 생태계로 유명하며, 그 아름다움과 문화적 가치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높이는 1,915미터 의 최고봉 "천왕봉"을 비롯 다양한 산봉우리로 어우러져있고 , 풍부한 식물과 동물의 서식지로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겐 상당한 매력의 장소입니다. 특히 다양한 생태계 가 유지되는 곳으로 희귀한 동, 식물들의, 보고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천연기념물의 정의
지리산은 고려시대부터 사람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아온 곳으로 여러 가지 유적지와 사찰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황매산성" "수도원지구"가 있어 역사와 종교적인 교합점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지리산은 국립공원으로 지정. 보호되고. 있으며 천연기념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찾는 관광지로 등산, 트레킹,트레킹, 산책 등으로 자연 속에서의 문화와 힐링, 및 다양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지리산은 1968년12월311968년 12월 31일 대한민국 첫 번째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지리산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오래된 천연기념물 중 하나로 자연적인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아 그 아름다움과 기치를 지키기 위해 특별한 보호와 관리가 이 루어기고 있습니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다양한 정책과 규제가 시행됩니다. 산림복원, 생태계보존, 야생동물보호등. 다양한 산봉우리와 등산로를 안전하게 관리하며 등산로의 정비, 안전시설설치,안전시설설치 산행안내,산행안내, 교육등 등산객들의 안전하게 산을 즐길 수 있게 지원합니다. 유적지의 정비, 문화유산 교육 및 홍보 등으로 보존과 관리를 통해 후세에 전달되고 활성화시키는 관리. 보호를 합니다.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 행사 관광객을 위한 편의시설, 안내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천연기념물은 보존과 유지를 위해 특별한 법적보호를 받는 자연유산이므로 그 독특한 자연적 가치와 생태계를 보전하기 위해 관리되어야 하며,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 이루어진 소중한 자원이므로 그 아름다운 풍경과 생태계는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과 즐거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천연기념물을 존중하고 보호하여 후세에도 그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관광시설과 체험프로그램을 통하여 관람과 이해를 하고 또한 지역사회의 경제활동에도 도움을 주는 천연기념물의 가치를 살리고 보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