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주의 백록담.풍경.평화 어우러진 자연환경

by 땅부자대장 2024. 11. 7.
반응형

한라산 백록담
한라산 백록담

 

 

제주의 백록담

한라산은 해발 1,950미터의 높은 화산이며 360개의 오름(기생화산) 이 있으며 지형은 용암의 분출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한라산의 기온은 한대성과 열대성이 함께 섞여 동. 식물들의 생태가 특이하고 많은 종 들이 어우러져 보호가 필요하며 한라산 전체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한라산의 생태는 곤충류 873종, 조류 198종, 파충류 8종, 포유류 17종등이 있으며 멸종위기에 놓여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큰 노루, 삵, 무당개구리 가 있습니다.

난대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는 참식나무, 굴거리나무, 사스레피나무, 졸참나무, 서어나무, 단풍나무, 산벚나무 등 이 있고

온대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는  구상나무, 고채목 , 향나무, 시로미, 암매, 들쭉나무, 털진달래등이 있습니다

세계 자연유산으로 등재된 3곳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거문오름용암동굴,성산일출봉천연보호구역이 있으며.

수세기 동안 한라산은 재앙이나 전염병으로부터 국가의 안정을 비는 것을 위해 신성한 땅으로 여겨졌습니다. 고대의 사회에서 진행된 이러한 의식들을 기리기 위해 현재까지 남아있는 석단이 있습니다. 가까운 섬이나 해안에서 맑은 날에 한라산을 바라보면 완만한 원뿔 모양으로 보입니다. 백록담은태기 사이의 화산 폭발로 형성되었습니다. 이 타원형 화구는 북동에서 서남서 방향 약 600미터, 북북서에서 남남동 방향 약 380미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백록담"이라는 이름은 물을 저장하는 솥과 같은 모습에서 따온 것인데, 여기에서 흰 사슴들이 물 마신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제주도. 한라산은 다양한 생태계와 독특한 지질학적 특징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역사상의 신성한 장소로 문화적 중요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그 자연적 아름다움과 보존이 필요한 가치를 인정받았기 때문입니다. 한라산을 탐험하면 숨 막히는 경치를 감상하고, 희귀한 식물과 동물 종을 직접 관찰하며 백록담에서 "섬중섬" 전설과 같은 이야기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라산은 제주도에서 놓칠 수 없는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제공합니다.

섬 중 섬 풍경

한라산 이란 "한"은 은하수를 뜻하며" 라"는 잡는다는 뜻으로, 산의 정상에 가면 은하수를 잡아당길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한라산은 오랜 옛날부터 육지에서도 신성하게 여겨져 온 산으로 해마다 조정에서 국민의 안정을 비는 산신제를 지냈는데 산신제를 지내로 온 백성들이 동사를 많이 하니, 산천단에 산신묘를 모시고 여기에서 산신제를 지내 백성들의 동사를 막았으며 그 석단은 지금까지 남아있습니다. 맑은 날 가까운 섬에서 한라산을 바라보면 산 전체가 완만한 원뿔모양으로 보입니다. 백록담은 국가 지정문화재로 2012년 11월 23일 명승으로 지정되었으며, 한라산 산정에 있는 호수입니다. 백록담은 신생대 제3기에서 제4기에 걸친 화산작용으로 형성화된 화구호입니다.한라산 정상에 도달한 사람들은 백록담에서 눈을 감고 손을 뻗으면 손끝으로 섬 위의 섬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손을 뻗으면 손위에 작은 섬이 떠다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경험이라 전해지며 이작은 섬은 또 다른 작은 세계로 형상화되며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순간으로 느낄 수 있다고 한답니다.많은 사람들은 한라산 정상에 오른 후 백록담에서 이 경험을 해보기 위해 손을 뻗어보는 재미를 느끼고 있다 합니다.섬중섬 전설은 한라산의 아름다움과 신비로움이 더욱 깊이 체험할 수 있도록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아내고 있습니다.명승으로 지정된 백록담은 한라산 국립공원 내에 위치한 아름다운 화구호입니다.

어우러진 자연 환경

제주도는 약 200만 년 동안 현무암질 용암을 분출한 화산활동과 활동 휴식기, 백록담을 통한 중심화산 활동과 같이 오름을 통한 화산활동을 거치면서 복잡한 지질층서를 갖고 있습니다.약 16만 년 전 한라산 정상의 조면암이 분출되면서 용암 원정구 가 나왔고 , 2~5만 년 전에는 용암원정구의 동사면으로부터 다시 현무암이 분출하면서 정상에 백록담분화구가 형성되었다 합니다.신생대 제4기의 화산섬인 한라산은 주변에 360여 개의 오름들이 있고, 섬중앙에 우뚝 솟은 웅장한 자태는 강인하면서도 자상한 경관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라산 백록담은 한겨울에서 초여름까지 도 눈 이 남아있어, 녹담만 설이라는 12경 중 1개 로자연경관적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사려니 숲길은 제주도 서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약 4.3킬로미터의 자연 그대로의 산책로로서 다양한 나무와 식물을 볼 수 있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휴식도취할 수있는 유명한 올레길입니다. 계절따라 변하는 아름다운 풍경들은 숲의 운치를 더해주며 ,황조롱이, 바다매,참새, 다람쥐, 토끼, 고슴도치 등의 다양한 동물들도 서식하고 있어 산책을 즐기며 생명체를 관찰할수있는 멋진 경험도 할수 있습니다. 천아숲길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트레킹과 산책을 즐길 수 있고, 서쪽 해안에 위치하며, 약 1.2킬로 미트의 길이며, 경로는 다소 오르막길이 있지만 , 정비가 잘되어 있어 걷기 편하고 안전한 산책로입니다. 봄에는 만개한 새싹과 꽃들이 숲을 화사하게 만들고,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어 경치가 아름답게 변하고 , 겨울에는 차가운 공기와 숲 속의 정적인 분위기 가 조화를 이뤄 조용하고 평화로운 힐링과 명상을 즐기며, 일상의 소중한 시간을 보내기 좋은 숲길입니다. 바닷가에서, 숲 속에서 듣는 새들의 노래는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어줍니다. 아름다운. 해변가에서 파도 소리를 들으며 시간을 보내거나 깊고 운치 있는 숲 속에서 걷기를 즐기면서 마음속 깊숙이 안정을 찾아갈 수 있는 곳으로써제주의 풍요로운 자연환경은 모든 이에게 평온함과 안정감을 안겨준답니다.

 

 

 

반응형